메인메뉴 바로가기
메인콘텐츠 바로가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Loading...
국제개발협력학회(KAIDEC)
    학회소개
    학회소식
    학술지
    위원회
HOMEHome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신진연구자 신청
학술지
뉴스레터
학회 정회원 가입
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학회원 여러분께,
제 10대 국제개발협력학회장 이희진 사진2017년부터 10대 학회장을 맡게 된 이희진입니다.
역대 회장님을 비롯한 임원진 그리고 회원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에 용기를 얻어 중책을 맡았지만, 공언했던 약속과 계획한 바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지 고민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학회 선후배 회원님들의 계속적인 관심과 애정은 저와 임원진이 초심을 잃지 않고 정진하도록 하는 힘이 될 것입니다.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우리나라의 국제개발협력은 매해가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해이지만, 2017년은 특히나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국제적으로는 SDGs가 공표된 지 1년여가 지나 이제는 논의와 방향 설정을 넘어 본격적으로 실행에 들어가야 할 시점입니다. 국내적으로도 SDGs와 맞물려 국제개발협력의 지향점과 실행 구조 등을 둘러싸고 다양한 논쟁의 장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학회는 이러한 대내외적인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하면서 학회 본연의 활동에서 더욱 내실을 기할 것입니다.

첫 번째 과제는 무엇보다도 우리 학회지인 [국제개발협력연구]가 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는 것입니다. 저희 임원진은 편집위원회(김준엽 위원장)를 중심으로 학회의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동원하여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등재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인접 분과학’과의 학제적 교류 강화입니다. 국제개발협력은 본질적으로 인문사회과학으로부터 공학, 보건학, 의학에 이르기까지 인접 분야와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이미 개별 연구자, 활동가 또는 개별 기관 차원에서 이런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회 또는 제도적 차원에서의 협력은 더욱 큰 추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2017년 하계 학술대회를 “지역학과 국제개발협력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개최하는 것을 시발점으로 하여, 앞으로 계속 각 지역학회 또는 관련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국제학술 활동 활성화를 통한 외연의 확장입니다. 우리 학회는 이미 ‘동북아개발협력 포럼’에 참여하고, ‘아시아 개발학연구 국제심포지움’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들 모임에 지속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이니셔티브를 강화하고 가시적인 결실을 맺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호주 등 다양한 주요 공여국과 개도국의 정부기관, 대학, 연구기관으로 해외 네트워크를 확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학회 구성원의 다양화와 확대를 추구하겠습니다. 이는 두 번째 과제인 ‘인접 분과학’과의 교류 강화의 연속성에 있기도 하지만 지역, 여성, 신진, NGO, 기업 등 개인 회원 및 기관 회원들의 참여가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국제개발협력에 관한 다양한 관점들이 소통되고, 이런 다양성은 창의적인 사업과 연구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올해도 회원 여러분들께서 지속적으로 지도해 주시고, 학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와 새로이 구성된 임원진은 이상에서 언급한 과제들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감사합니다.
제 10대 국제개발협력학회장
이희진 드림
(우)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101동 410호
HP. 010-2960-1646
E-mail. kaidec21@gmail.com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C) KAIDEC ALL RIGHTS RESERVED.Managed by  D'TRUST